학과개요
‘창의적 사고와 따뜻한 인성을 갖춘 실천하는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본 학과는 인간발달단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연구와 교육, 교육·보육실습 등의 현장경험을 통하여 유아교육이론과 실제에 대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유아에 대한 전인적인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한국 유아교육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유아교사 및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2002년 설립되었다.
학과의 주요 전공분야는 유아 창의성 및 영재교육, 아동발달심리,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수학습, 부모교육, 아동상담, 유아사회교육, 유아수과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특수교육 등으로 보다 심도있는 연구의 기반이 될 이론 및 실제를 중심으로 교과 과정이 구성·운영되고 있다.
국립부경대학교의 직장어린이집이 본 학과와의 연계하에 운영되고 있으며, 수영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위탁 운영 등 우수한 영유아교육·보육 현장 지원을 위한 사회적 실천에 힘쓰고 있다.
본 학과는 2002학년도에 학부 과정이 설치된 이래 학과 교수진과 학생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 해내고 있다. 2008년 일반대학원의 석사과정을 신설하였고 2012년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운영 해오고 있으며,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해 다양한 전문 지식과 연구 능력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육성해오고 있다.
본 전공은 아동 심리와 상담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아동심리 및 상담전문 인력을 양성 및 재교육 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아동심리와 관련된 교과목과 아동상담과 관련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전공은 창의인성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및 재교육을 목표로, 유아교육에 관련된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연구, 교육과정 연구, 교수법 연구, 놀이와 창의성, 사회정서 지도 및 상담 등에 관해 심층적으로 다루며, 현장 적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실제와 연구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본 연구소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지원을 위해 학문적 연구와 현장 실천을 연계하는데 중점을 두고, 교수자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효과적인 전략을 활용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 및 교육발전에 기여하도록 돕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