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유아교육과
입학안내
일반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일반대학원소개

유아교육학과

교육목표

본 학과의 대학원 과정은 '국가와 지역사회의 유아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교육목적 하에 다음의 하위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첫째, 유아교육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즉 유아교육 분야의 심층적 전공 탐구를 통해 사회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신지식과 교수·학습기술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창의적 연구의 수행 능력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즉 창의적 사고를 요하는 다양한 강좌와 과제를 통해 학문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실천력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소개

본 학과는 2002학년도에 학부과정이 설치된 이래 학과교수진과 학생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학과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해 내고 있다. 2008년 일반대학원의 석사과정을 신설한 이후 2012년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전공에 대한 심층적 탐구를 통해 다양한 전문지식과 연구능력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향후 진출 및 전망

본 학과에서의 대학원 과정을 통해 학위를 받은 학생들은 유아교육 및 보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 대학의 유아교육전공 교수 및 강사로 종사할 수 있다. 또한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여 아동복지 및 상담관련 기관에서 전문가로서 활동이 가능하며, 출판사 등 관련 산업체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자로서 활동할 수 있다. 

수여학위

교육학석사, 교육학박사